목포해양대학교 해양컴퓨터공학과

학과소개 전공능력 설정 근거 전공 관련 학문 및 교육 변화 분석

전공 관련 학문 및 교육 변화 분석

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프린트

전공관련 학문 및 교육 변화 분석

  • 4차 산업혁명은 또한 SW 교육, 코딩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과의 도입만이 아니라 대학에서 가르치는 지식의 성격에 변화를 요구됨
  • 대학에서 가르쳐야 하는 지식의 가르침에 대한 변화
    • ‘단편적’ 지식이 아니라 ‘구조’로서의 지식 (기본 개념과 원리, 이론)
      • · 학문은 세부적인 주제나 사실의 집적이 아님. 학문은 해당 분야의 핵심적인 기본 개념과 원리로 이루어진 지식의 체계임.
      • · 대학에서는 학문의 성격에 맞게 지식의 구조를 가르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기억하고 이해하기 쉽게 하고 다른 분야에 적용하여 전이(轉移)를 용이하게 하며,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게 함.
    • ‘결과’로서의 지식보다는 ‘과정’으로서의 지식.
      • · 지식은 사고의 과정을 거쳐 나온 것임. 지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무시하고 결과만을 가르친다면 학생들은 지식을 온전하게 하게 학습하는 것이 아님.
      • · 과정으로서의 지식은 지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가르쳐야 함을 강조하는 것임.
      • · 과정으로서 지식을 가르친다는 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지식의 최전선에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내는 학자들이 하는 일을 경험하게 하는 것임. 과정으로서 지식은 지식을 만들어 내는 사고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음.
  • 대학에서 가르치는 방법의 혁신
    • 칸막이 교육에서 넘나들기 교육으로 변화
      • · 기존 대학 교육의 주류는 한 마디로 칸막이 교육이며, 칸막이교육은 학생의 능력개발에 한계를 지님.
      • · 창의적 아이디어란 탄탄한 기반 지식을 기초로 지식간의 연계와 융합을 통해 산출되는 것임.
      • · 창조적 인간 육성과 관련하여 창의융합교육, 비판적 사고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경계 넘기(border crossing) 교육의 필요함.